한국관광공사는 알리페이플러스와 '외국인 관광객의 모바일 간편결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주요 관광접점에 알리페이 결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고 24일 밝혔다. 알리페이플러스는 앤트그룹이 운영하는 글로벌 디지털 결제솔루션으로 국내에는 170만여개의 간편결제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중화권 관광객 대상 모바일 간편결제 홍보 캠페인 추진 △쇼핑·교통·숙박·관광지 등 주요 관광접점의 간편결제 도입 확산 지원 △방한객 소비 데이터 샘플링 및 소비패턴 파악을 통한 중화권 관광객 유치 마케팅 전략 수립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우선 첫번째 공동사업으로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연휴(2.9~2.16)가 있는 2월 한달간 '알리페이 플러스 X KTO 모바일 간편결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 기간에 서울 명동의 알리페이플러스 가맹점 및 전국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알리페이 플러스 QR코드 결제시 최대 2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 2월 한달동안 서울 청계천에 있는 하이커 그라운드 5층 라운지에서 모바일 간편결제를 테마로 한 홍보부스를 운영한다. 모바일 페이 가맹점 소비자나 샤오홍수 등 중국 SNS 계정에 방문을 인증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관광 대형 캐릭터 포토존, 인생 네컷 사진 등 풍성한 체험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공사는 지난해 한국간편결제진흥원 및 BC카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국내 간편 결제망을 활용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 결과 1만여명이 참가해 결제 건수 9만5000여건, 거래금액 100억원 이상의 성과를 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