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료관광 포럼' 성황...의료관광 역량 강화 나서
2024-11-22
인천광역시와 인천관광공사가 13일부터 31일까지 약 3주간 '2024년 인천관광 오픈이노베이션
'오픈이노베이션'은 중소기업으로부터 혁신기술과 아이디어를 도입해 이용객 편의를 증진하고 신규 관광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사업이다. 중소기업은 보유기술과 아이디어를 상용화할 수 있는 실증자원(테스트베드) 및 사업화 자금을 확보할 수 있어 협업을 통한 동반 성장의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모집분야는 협력파트너(상상플랫폼,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크루즈터미널)의 현안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증사업을 제안하는 △문제해결형,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인천관광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하는 △지역상생형 2개 유형이다. 인천 소재(이전 예정기업 포함) 중소기업이면 업종에 관계없이 지원가능하다.
공사는 작년 인천항만공사와의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에 무인 환전·교통·관광 안내서비스를 도입, 해외 크루즈 관광객들에게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는 사업 대상지를 상상플랫폼과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크루즈여객터미널 3곳으로 늘리고, 신규 모집유형(지역상생형)을 도입하는 등 기술기업 외에도 다양한 업종으로 참여 기회를 넓혔다.
선정규모와 지원금액 역시 기존 1개 기업에서 올해는 3개 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4000만 원까지 대폭 확대됐다. 사업화 자금 외에도 컨설팅, 교육, 네트워킹, 투자유치 기회 등 관광기업지원센터 프로그램 연계 다양한 지원이 제공된다.
공모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 서류를 다운받아 작성 후 이메일(incheon_tourbiz@naver.com)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모집 공고문을 참조하거나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032-724-9124)에 문의하면 된다.
인천관광공사 김민혜 관광산업실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인천 중소기업이 보유한 우수한 기술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로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