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에 'K-웰니스' 알리다...'한국 헬스&웰니스 페스티벌' 개최

김나윤 기자 2024-11-04 14:11:35
▲1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센트럴파크몰에서 열린 한국 헬스앤웰니스 페스티벌 전경 (사진=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가 지난달 31일부터 11월 3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2024 한국 헬스&웰니스 페스티벌(Korea Health & Wellness Festival, 이하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공사는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호감도가 높은 K-컬처를 기반으로 한국의 우수한 헬스케어 기술, 웰니스관광을 융합한 이벤트를 통해 한국여행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해 이번 페스티벌을 기획했다. 

페스티벌 첫날인 지난달 31일 자카르타 물리아호텔(Mulia Hotel Jakarta)에서 열린 B2B 상담회에는 양국 의료웰니스관광업계 119개 기관, 204명이 참가했다. 비즈니스 상담회와 더불어 사전예약을 통해 방문한 현지 금융기관 VIP 고객 등 122명을 위한 1:1 의료웰니스 맞춤형 상담도 진행됐다. 

또 1일부터 3일까지 자카르타의 고급 쇼핑몰인 센트럴파크몰에서는 현지 중산층 이상을 타깃으로 소비자 참여 행사가 진행됐다. 3580만 명 팔로워를 가진 현지 유명 연예인 '사르웬다(Sarwendah)'는 오픈 토크쇼를 통해 뷰티시술 등 K-의료관광 서비스에 대한 생생한 경험담을 나눴다. 이어진 무대에서는 한국 메이크업 전문가로부터 한국식 메이크업 팁을 전수하고 시연하는 이벤트로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1일 소비자 행사 개막식에서는 인도네시아 축구 국가대표팀 신태용 감독을 한국관광 명예홍보대사로 위촉했다. 그는 최근 인도네시아를 사상 처음으로 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에 진출시켜 국민적 영웅으로 떠올랐다. 신태용 감독은 향후 스포츠의학, 재활의학 등 한국의 우수한 의료 서비스 및 차별화된 한국관광 매력 등을 홍보할 예정이다. 

공사는 같은 날 인도네시아 현지에 진출한 하나은행과 공동 마케팅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양사는 이를 바탕으로 방한 시 사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출시해 한국관광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한국 문화 콘텐츠와 연계한 프로모션 공동 개최 등 인도네시아 고소득층 대상 마케팅을 위한 협력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댄스와 미디어아트가 융합된 페인터즈 공연 △태권도 시범 △K-pop 댄스 경연 △한국식 웰니스 음식 만들기 △한국 화장품 및 스킨케어 체험 등 K-컬처와 융합된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페스티벌 참가자는 약 2만명이 넘었다. B2B 상담회를 포함해서 총 4일간 진행된 페스티벌 기간 현장에서는 1455건의 상담과 126건의 계약이 성사돼 약 38억 원 규모의 성과를 냈다. 

공사 이학주 국제관광본부장은 "이번 페스티벌은 한국의 의료와 웰니스가 융합된 새로운 매력을 해외에 알리고, 현지 시장과의 긴밀한 협력을 강화하는 의미있는 첫걸음"이라며 "올해 9월까지 한국을 찾은 인도네시아인은 23만9000여 명으로, 팬데믹 이전인 2019년에 비해 121% 이상 가파른 회복률을 보이는데 이번 페스티벌이 또 다른 방한수요를 창출하는 기폭제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