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이 국내외 관광·마이스 산업 동향을 수록한 '서울 관광·마이스 인사이트(Seoul Tourism·MICE Insight, STMI)'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서울 관광·마이스 인사이트(STMI)'는 기존 '서울 관광 인사이트(STI)'에서 마이스 산업 동향을 더해 분석 범위를 넓혔으며 관광·마이스 전문가 기고문, 국내외 우수사례 분석 등 업계 종사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관광·마이스 분야와 다양한 시각을 골고루 담아내고자 했다.
STMI 1호는 '리뉴얼'(RENEWAL)을 주제로 포스트코로나에서 벗어난 새로운 관광·마이스 행태에 주목할 필요를 제시했다.
출장과 여행이 결합한 블레저 관광(Bleisure Tourism) 등 새롭게 주목받는 관광산업 분야를 소개하며, 선도 도시 마케팅 사례분석을 통해 활성화 방안과 전략을 안내했다. 또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우리나라의 등산관광이나 재단이 새롭게 시도하고 있는 서울달 사업의 정책과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계획을 소개했다.
이 외에도 서울 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한 기고문, 숫자로 보는 서울 관광 통계, 가을 여행 정보 등이 수록됐다.
STMI 2호의 주제는 '아웃룩'(OUTLOOK)으로, 2024년을 되돌아보고 2025년을 준비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서울마이소울샵, 서울컬처라운지 등 재단 사업 성과 분석과 함께 2024 관광의 날 산업포장 수훈에 대한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 인터뷰를 수록해 지난 한 해 서울관광이 걸어온 길을 되짚고,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여기에 글로벌 기업 스카이스캐너가 발표한 트래블 트렌드 2025와 익스피디아 그룹의 언팩25 보고서 분석, 지속가능한 마이스 산업 생태계 모델을 제안하는 기고문을 포함해 관광·마이스 산업이 2025년에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STMI는 서울관광재단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박진혁 마이스1팀장은 "서울 관광·마이스 인사이트는 업계 종사자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관광·마이스 산업을 한층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 위주로 구성했다"며 "서울관광재단은 앞으로도 서울 관광·마이스 인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관광·마이스 관련 정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